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숙 (인하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학생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의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멘토링 실천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5월부터 2015년 9월까지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하여 그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멘토링 과정은 ‘설레이는 단계, 알아가는 단계, 함께하는 단계, 갈등하는 단계, 성취하는 단계, 넓혀지는 단계’로 확대되었다. 첫째, 설레이는 단계는 다문화멘토링에 지원하여 면접을 보고 선정된 후 멘토링에 대한 기대감과 다문화가정학생과의 만남을 기다리는 단계이다. 둘째, ‘알아가는 단계’는 다문화멘토링을 함께 할 다문화가정학생을 만나 성격이나 학습상황, 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라포형성 단계이다. 셋째, ‘함께하는 단계’는 다문화가정학생과 학습활동, 체험활동, 정서활동, 상담활동 등 실질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넷째, ‘갈등하는 단계’는 대학생들이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다문화가정학생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대학생의 의도대로 멘토링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갈등상황에 직면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성취하는 단계’는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다문화가정학생들의 다양한 변화를 확인하고 대학생 역시 멘토링을 통하여 자신이 성취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단계이다. 여섯째, ‘넓혀지는 단계’는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대학생들이 봉사와 실천에 대한 가치가 변화됨을 확인하고 다른 봉사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거나 더 나아가 다른 사회활동을 통하여 시민의식을 형성되며 실천이 확대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이 사회적 실천과정은 여섯 단계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나선형태의 과정으로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이처럼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멘토링을 통하여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고 건강한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이 확립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건강한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