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애 (동명대학교) 이정실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피숍과 관련된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는 일반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을 사용하여 커피전문점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거나 또는 연구자들간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커피전문점에서 마케팅 전략이 반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AHP를 이용하여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대하여 평가영역과 평가요소로 구분한 후 상대적 평가를 하고 각 평가요소에 대해서는 각브랜드별 상대적인 비중과 우선순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평가영역에서는 종업원 서비스요인이 분위기요인, 품질요인, 편의성요인, 가격요인, 청결요인보다 가장 중요하게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요소에서는 불편에 대한 처리가 전체 18개의 요소 중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실내인테리어, 커피의 맛이 2위 및 3위로 중요하게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대안 브랜드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평가대안 브랜드 전반적 가중치 우선순위는 스타벅스(0.417), 엔제리너스(0.232), 이디야(0.182), 그리고 투썸플레이스(0.169)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장 높은 가중치가 도출된 것은 스타벅스의 품질요인 평가영역의 커피의 맛(0.051)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것도 스타벅스의 분위기요인 평가영역의 실내인테리어(0.048)로 나타났다. 가장낮게 평가되고 있는 것은 이디야와 투썸플레이스의 편의성 요인의 평가영역인 대중교통 편의성(0.004)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스타벅스와 다른 브랜드와 상대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은 커피의 맛(0.051)으로 이디야의 커피의 맛(0.018)과는 약 2.8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