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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록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법학연구원 법학논총 법학논총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 - 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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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 속에서 법조 양성 기능을 상실한 학부의 법학교육이 어떤 존재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지능, 초연결 사회를 특징으로 하며, 사회에서 유효한 지식의 수명 주기가 급속하게 짧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학부 법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법학의 교양적 성격과 일반 실천성의 강화를 제안하였다. 교양적 성격의 강화와 관련해서는 기초교양, 시민교양, 인문교양의 측면에서 검토하였고, 일반 실천성의 강화와 관련해서는 융합교육의 활성화, 평생교육 체제에의 대비, 좋은 온라인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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