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폭력’, ‘따돌림’, ‘학교생활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 인식의 증가’ 등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할 교육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정책이 제시되고 있지만 그것이 부정적 현상만을 감소시키려는 일시적 처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격적 성장을 지향하는 교육적 접근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의미를 통한 치료(healing through meaning)인 로고테라피(logotherapy)의 지향점과 방법론이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을 돕는 교육적 접근이 될 수 있다고 여기고 의미 찾기를 통한 도덕과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의미 추구를 통한 도덕과교육은, 실존적 특징으로 인해 겪게 되는 고통, 시련, 좌절 속에서도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치료(therapy)’와 ‘교육’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의미 추구에서 인간 실존의 자기 초월성(self-transcendent quality)을 전제함으로써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자기 표현이나 상호 독백이 아닌 진정한 조우와 대화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의미 추구’ 과정에서, 교사는 교사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학생에게 알려주고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내면에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의미 추구를 통한 도덕과교육이, 학생들이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의 윤리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함으로써 도덕과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실현하고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