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5 - 1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형 한식당 이용 고객들의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이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자료는 대구‧경북지역의 프랜차이즈형 한식당인 ㈜놀부, 원앤원(주) 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249명으로부터 받은 설문지에 의해 수집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별, 결혼여부, 교육수준, 월평균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로 한식당 이용행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외식목적, 월평균 외식횟수, 1인당 1회 외식비용, 정보원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로 한식당 선택속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청결성, 접근성, 음식의 맛과 품질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라이프스타일이 유형에 따라 이용행태나 선택속성 등에 차이를 보이고 있어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