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진 (㈜라퀴진 브랜드플래닝실) 차성미 (한양여자대학교) 양일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4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식품관에 특화된 VMD구성요소를 밝혀내고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VMD 구성요소 전략 전개 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전문가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백화점 식품관 VMD구성요소 23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백화점 식품관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이 이루어졌다. 총 311부의 설문지를 수거하고 최종 2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23개의 VMD구성요소 중 요인 적재치가 낮은 항목 2개를 제외하고 21개의 항목을 요인분석 하여 편리성, 신뢰성, 조화성, 심미성, 매력성의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항목은 ‘위생 및 안전에 대한 신뢰감’, ‘종업원의 태도와 언행이 주는 신뢰감’ 등이었고, 수행도가 높은 항목은 ‘매장의 색채의 전체적인 조화로움’, ‘바닥, 벽, 천정, 집기 등의 인테리어의 전체적 조화로움’ 등으로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 중요도에 비해 수행도가 유의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IPA 매트릭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반면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요소는 ‘테이블 간 간격 및 좌석간의 충분한 간격과 통로의 폭’, ‘쇼케이스의 연출’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백화점 식품관의 차별화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VMD를 전략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