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하 (고려대학교) 김경민 (고려대학교) 조은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서울에 소재한 K대학교 사범대학의 재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이용해 요인분석과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ㆍ인성교육의 기본틀(문용린, 최인수, 2010)을 근거로 40개의 예비 문항을 구성하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총 28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는 3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요인은 창의ㆍ인성교육 요인 7문항, 창의성교육 요인 9문항, 인성교육 요인 12문항으로 나타났다. 둘째, 최종 확정된 문항을 이용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적합도 지수가 수락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의 내적 합치도와 반분 신뢰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과 창의적 동기와 태도 및 인성 수준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창의적 동기 및 태도, 인성 수준이 높을수록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도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의 창의ㆍ인성 교수효능감 척도가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평가도구라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