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임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3 - 80 (28page)
DOI
10.32349/ECERR.2021.12.25.6.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사고기술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가 사고기술을 학습 및 생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사 중재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유아기에 발달하는 사고기술을 도출하고, 사고기술의 연결과 교사 중재에 있어서 유아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재 실행도와 중요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사고기술 연결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중재 시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FIE 및 유아교육 영역의 전문가 13명을 선정하여 요구조사지에 대한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CVR, CVI값을 산출하여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유아 교사 및 원장 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요구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과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통해 요구도를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사고기술 연결 중재를 위해서는 개별 유아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한 중재가 필요하다는 점과 교사의 중재에 있어서 유아의 성공 경험 유도, 공유, 자발성 독려, 칭찬과 격려가 우선순위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고기술 향상을 위한 교사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27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