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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서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69 - 2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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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서사 텍스트를 읽는 독자 반응에 대한 기존의 독자반응이론이 국어교육에 적용될 때의 이론적·실제적 문제를 지적하며, 독서 과정을 가장 정밀하게 논의한 독자반응 이론가 볼프강 이저(Iser)의 논의에 대한 논리적 설명을 시도하였다.
Iser의 텍스트구조(textgestalt)에 내재한 미결정성(indeterminacy)의 모호함을 지적하며, 문학적 텍스트만이 아닌 모든 언어 표현에 미결정성이 내재한다고 본 잉가르덴(Ingarden)의 개념으로 이동하였다. 미결정성이 촉발하는 독자의 추론이 가추적으로 수행된다고 주장하며 최소 의미 단위의 가추적 추론 과정을 설명하였다.
나아가 최소 의미 단위 간 상호작용을 통해 텍스트 의미가 구성된다고 본 Iser의 논의가 독자의 인지 내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행되는지 밀러(Miller)의 가추 과정 도식에 기대어 논의하였다. 형식에서 추론된 의미로부터 형성된 최소 의미 단위는 그 자체로 가설적 존재이며, 그러한 가설이 후행하는 의미 단위에 의해 어떻게 기각·변형되며 궁극적인 의미로 구성되는지 설명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국어교육의 여러 주체에게 학습자의 독서 과정을 명료화·절차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주관적 반응의 사실성과 해당 반응의 ‘객관적 타당성’에 대한 논리적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사 텍스트의 의미 구조
Ⅲ. 서사 텍스트의 의미 구성
Ⅳ.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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