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민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 - 24 (20page)
DOI
10.32349/ECERR.2022.2.26.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된 신유물론에 대한 이론과 사례 고찰을 통해 영유아교사 전문성 연구를 위해 제공되는 탐색의 가능성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신유물론 패러다임의 개념과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신유물론 관점을 적용한 연구사례 검토를 통해 전문성을 생성하는 인간과 물질 간의 얽힘과 상호 영향을 추적하였다. 탈인간중심 일원론에 기초한 신유물론은 행위자 주체와 지식 재현에 초점을 둔 이분적 사유체계를 극복하고, 유아교육과 보육 연구에서 인간과 물질 간의 얽힘과 물질성을 드러내는 사유의 도구를 제공하였다. 신유물론 시각으로 바라본 영유아교사 전문성은 측정되거나 개념화되는 고정된 속성이 아니며, 지역적 현상 안에서 인간, 사물, 시간과 공간, 사회조직, 제도, 신념, 지식 등 다양한 물질과 관계들이 서로 얽혀 만들어내는 복잡하고 다층적인 관계적 영향력으로 간주되었다. 전문성에 대한 신유물론 접근은 기존의 연구담론과 다른 새로운 이해를 모색하고, 유아교육 및 보육의 일상 사건들에서 인간과 비인간 물질들이 구성해내는 배치와 사회물질적 생산에 대한 탐색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유물론의 이해
Ⅲ. 신유물론 관점에서 본 영유아교사 전문성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