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행 (충남대학교) 남상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5 - 35 (21page)
DOI
10.22173/ksss.2022.35.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장 캐디의 감정노동을 사회학적으로 모형화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현재 활동 중인 캐디와의 심층 면담을 진행하며 그들이 고객과의 라운딩 상황에서 어떠한 감정 관리 전략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전략의 궁극적 지향점은 어디인지, 나아가 캐디의 감정노동은 어떻게 모형으로 구성될 수 있을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총 여섯 명의 캐디와 면담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캐디들은 라운딩 과정에서 언제나 ‘감정적 중간 상태’를 지향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밝혀졌다. 이런 지향점을 견지하며 크게 세 가지 감정 관리 전략이 활용되었는데, 고객과 캐디 자신 모두에게 이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말과 행위, 생각을 통제하는 ‘호혜적 침착함’ 전략, 표정으로는 웃음과 환대의 친절함을 보여주며 동시에 ‘고객에게 사적 관심은 없다’는 자세를 고객 수용적인 방식으로 연기하는 ‘친절한 무관심’ 전략, 그리고 골프 코스 매니저로서의 전문 지식을 정체성으로 지니며 그것이 고객에게 우월적이지 않게 인정되게 하는 ‘겸손한 전문성’ 전략이 그것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캐디 개개인이 수립한 감정 관리 전략이 골프장의 상호작용질서를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행위임을 논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골프장 캐디의 감정노동 이해를 위한 이론적 명제 및 연구 모형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084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