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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해린 (한국외국어대학교) 최보경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01 - 123 (23page)
DOI
10.18658/humancon.2022.0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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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시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인간의 영역이 점차 축소되고, 인공지능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에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 주목받고 있으며, 과거 많은 지식이나 섬세한 기술을 가진 인재를 원하던 사회 또한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때문에 대학의 교육 또한 변화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와 함께 대학 교육은 급속히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플립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서로 보완한 수업형태로 수업 전 지식을 학습하고 수업을 통해 토론 및 문제해결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적 사고 향상에 적합한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학은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문화의 산업적 활용에도 주목하며 이러한 경제적 가치는 창작자의 창의력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때문에 문화콘텐츠교육에서 창의적 인재양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플립러닝을 활용함으로써 문화콘텐츠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수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의 변화
Ⅲ. 비대면 교육의 확산과 플립러닝 교수법
Ⅳ. 문화콘텐츠 수업에서 플립러닝 적용 모델 제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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