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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금숙 (서정대학교) 김민지 (협성대학교) 이현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3 - 154 (12page)
DOI
10.35174/JKCI.2022.06.22.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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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이 e-러닝 환경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요인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조사된 것이다. 이는 학습 제품 사용자로서 학생들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생들의 온라인 행동을 연구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측면이다. 이러한 유형의 학습 환경 채택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가 드물었고, 이를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제시된 연구 모형의 설명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기술 수용 모델(TAM)에 포함된 실용적 측면은 물론 개인 몰입에 대한 내재적 동기부여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638개의 대학생 학생 표본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조 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및 e-러닝 환경에 관한 몰입 경험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그리고 실제 사용 행동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목적인 학생의 몰입 효과를 확인하여 TAM의 구성 요인을 보완하는 외부 요인(몰입)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몰입은 태도와 사용 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학생의 e러닝 몰입과 TAM 변수 간의 조절효과는 몰입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태도에서 남학생에게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모형과 가설설정
IV. 자료수집과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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