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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식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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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불결제서비스시장의 두드러진 변화 중의 하나가 바로 간편결제서비스의 급속한 확장이다 . 신용카드가 이러한 트렌드에 적응하여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4 차 산업혁명 ’ 의 신기술개발을 배경으로 소비자의 새로운 지불결제수단에 대한 수용도를 선제적으로 면밀하게 분석할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기술 기반 지불결제서비스와 관련된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을 적용하였고 이 모델내에서 자기효능감 , 인지된 위험 , 수용성 , 사용혜택 , 사용의도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 수용성과 사용에 따른 혜택은 사용의도에 모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수용성 또한 사용혜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기본적인 TAM 에다 자기효능감 및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확장된 TAM(Extended TAM) 을 신기술 기반 지급결제서비스에적용시켜 보았을 때 , 자기효능감은 수용성에는 유의하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사용혜택이나 사용의도에는 통계적 유의성을 보이지 않고 있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인지된 위험은 예상했던 바와 같이 사용혜택이나 사용의도에 모두 부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 수용성은 사용혜택에 긍정적인 인과성을 보여주고 있다 . TAM 의 핵심요인인수용성과 사용혜택은 확장된 TAM(Extended TAM) 에서 자기효능감 및 인지된 위험과 사용의도와의 관계에서 각기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분석결과에 따라 신용카드사의 지불결제서비스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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