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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88輯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9 - 82 (24page)
DOI
10.46612/kjcll.2022.06.8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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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字經』은 중국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형성된 고전적인 동몽학습서로서 현대 한자 교육과 중국문화 교육에서도 비교적 강한 응용성을 가진다. 『三字經』에 수록된 문자는 기본적으로 한자 학습, 문화 상식 학습, 고전 예비 학습의 의미를 가진 상용자이지만 그 밖에 일부 생소한 벽자가 존재한다. 이런 벽자는 成書 시간이 오래되어 생겼거나 일반적인 한자 교육에서 ‘상용자’로 간주 되지 않아 교육상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필자는 『三字經』에서 벽자를 분류한 결과 이런 벽자는 대부분 중국어에서 성명, 연대, 고유명사, 문화 요소의 의미를 내포하거나 가리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중국문화 학습 과정에서 무시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三字經』 중의 벽자에 대한 교수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벽자는 전통적인 한자 학습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고, 벽자 자체에 자형이 복잡한 한자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한 벽자의 음성, 자형 등을 교수를 할 때 『三字經』의 언어 환경과 더욱 잘 결합시켜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반 한자 교육이 문자에 대한 응용 교육에 치중하는 것에 비해 생소한 벽자의 교육은 문화 교육에 더욱 치중해야 한다. 그 밖에 벽자의 교육은 그에 대한 연습, 시험과 관련된 텍스트가 부족하고 언어 응용 실천에서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교사는 다원화되고 목적성이 있는 생소한 글자의 교육을 공고화하는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三字經』을 활용하여 진행된 한자의 벽자 교육을 통해 제2외국어로서의 중국어 학습자들이 중국 문화를 더욱 쉽게 이해하며, 향후 중국문화 학습에 풍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자 벽자 교육의 필요성과 타당성 및 응용가치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의 실용 가치를 지님을 알 수 있다.

목차

1. 绪论
2. 『三字经』中的生僻字
3. 『三字经』中的生僻字教学方法
4. 『三字经』中的生僻字教学意义
5. 结语
參考文獻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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