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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오호준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27 - 5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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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기적인 목표가 설정된 상황에서, 사람들이 목표가 수행되는 시간 간격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하는지에 따라서 목표를 해석하는 수준을 다르게 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 목표 행동이 지속되는 시간 간격을 날짜로 제시한 경우에, 목표 행동이 완료되는 시점이 구체적으로 인지가 되며 결과에 주의를 더 기울이게 되기 때문에 높은 해석 수준을 유발하게 된다. 반면에, 시간 간격을 기간으로 제시한 경우에는 행동이 이행되는 시간 간격에 보다 더 초점화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낮은 해석 수준을 유발하게 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 1을 시행하였으며, 시간 간격의 제시 방식에 따라 두 속성(실행가능성 vs. 바람직성)이 서로 상쇄 되는 수단에 대한 상대적인 선호도에 차이가 발생함을 검증함으로써 본 연구의 가정이 지지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목표를 해석하는 수준에 따라서 적합하게 지각되는 수단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것이 서로 상응될 때 목표에 대한 행동 의도가 높게 형성된다. 구체적으로 목표를 높은 수준으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수단 간 유사성 수준이 높을 때 목표 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나는 반면에, 목표를 낮은 수준으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수단 간 유사성이 낮을 때 목표 행동 의도가 높게 형성된다. 따라서 시간 간격을 날짜로 제시한 경우에는 수단 간 유사성 수준이 높게 제시되었을 때 목표 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인 반면 기간으로 제시한 경우에는 수단 간 유사성 수준이 낮을 때 목표의 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2를 시행하였으며, 연구 결과 시간 간격을 날짜로 제시한 경우에 수단 간 유사성 수준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목표 행동 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음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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