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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87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 - 4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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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구운몽>의 ‘가사체 이본’에 나타난 문체적 혼재 양상을 양층언어현상의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가사체 이본의 문체는 ‘한글투’와 ‘한문투’가 혼재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선행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체적 혼재가 어떠한 경향성을 지니며, 이것이 가사체 이본의 저본이 된 ‘한문본’의 서술의식과 어떠한 상관성을 지니는지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가사체 이본의 저본이 된 한문본이 을사본 계열임을 밝히고, 이를 중심으로 가사체 이본의 삽입문은 물론, 인물과 서술자의 발화 안에 혼재된 한글투와 한문투의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가사체 이본의 개작자는 비슷한 시기에 유통된 다른 <구운몽> 이본에 비해 한글투와 한문투의 활용에 적극적인 의식을 지닌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물의 정서나 서사적 상황을 적실히 묘사하기 위해 한글투를 택하거나, 인물의 발화가 인물의 성격이나 작품 세계와 어울리도록 한문투를 택한 것이다. 이러한 개작 양상은 <구운몽>의 주제의식을 양소유와 팔부인이 보여주는 삶의 즐거움이나 아름다움 등에서 찾고자 했던 <구운몽> 수용의 맥락 안에서 이해되며, 가사체 이본의 개작자는 한글투와 한문투를 적절히 활용해 이 같은 주제의식을 더욱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가사체 이본의 검토
3. 문체적 혼재 양상
4. 양층언어현상과 〈구운몽〉의 수용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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