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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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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03 - 31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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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시대다. 본 연구는 도시 마케팅의 일환으로 타 도시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활용되고 있는 도시의 상징성 연구다. 도시의 상징성은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지자체의 홈페이지 검색으로 얻어진 자료를 전문가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강원도와 강원도 지역 18곳 지자체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전문가에 의한 상징물 실체분석 결과이다. 본 지자체 실체분석 결과는 자연 상징물은 중복되어 있는 상징물이 대다수이다. 중복되는 의미는 지리적 여건이 좁다는 의미와 지리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이해 할 수 있다. 도시CI와 도시BI, 도시 브랜드슬로건은 상호관계에서 의미 본질은 그 지역의 특성이 평범하게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추상적 존재보다는 구체적 대상의 표현( 물, 산, 들, 인간, 하늘)이 많다는 결과이다. 이는 자연적 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결과이다. 도시BI와 도시 브랜드슬로건에서는 브랜드 의미에 의한 결과물이 언어적표현과 시각적 표현이 복합되어 있는 브랜드의 차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도시 브랜드슬로건의 표현은 다양한 형태로 도시브랜드 역할 변화에 적응이 난해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 방법은 도시 아이덴티티의 컨셉트가 분명 하여야 하며, 도시CI와 도시BI가 서로 의미적 조화를 이루어도시의 이미지를 강화 할 수 있을 때 강력한 도시 브랜드가 탄생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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