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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인단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박상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35 - 3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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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자체는 도시 마케팅 전략 아래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한다. 민선 8기 이전과 민선 8기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변화 연구를 통해 지방자치단체별 도시브랜드 현황을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23년 1월 기준 인구수 상위 5개 대도시인 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개념 및 구성 요소를 파악, 민선 7기·8기 슬로건 변화 및 현황 연구를 위해 지자체별 도시브랜드 슬로건 사례를 내용과 상징 측면으로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했다. 민선 7기 내용분석에서는 5대 도시의 도시 철학 및 미래발전전략을, 상징분석에서는 도시의 언어적 상징과 시각적 상징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개 대도시 모두 각자의 지향적인 미래 발전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민선 7기와 8기에 큰 변화는 없었다. 둘째,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인천시를 제외한 4개 도시가 변경되었거나 변경 예정이다. 셋째, 도시 가치 실현을 위한 언어적 상징의 지속성이 부족하다. 민선 7·8기는 모두 고정된 도시 가치 및 비전을 갖고 있으나, 민선 8기 들어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대부분 교체되었다. 이는 도시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브랜드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시 정체성의 일관된 소통을 위한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지속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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