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정 (동서대학교 대학원) 이홍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안병진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03 - 4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목적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경주 도시브랜드 전략을 심벌마크, 슬로건, 로고의 시각적 표현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도시브랜드 전략 과제와 추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역사문화자원, 도시브랜드 전략, 경주 연구보고서, 학위논문, 학술지 등 문헌을 참고한다, 분석기준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심벌마크(표현적 의미, 함축적 의미), 슬로건(언어 표기, 의미 유형), 로고(로고 유형, 로고 기호 유형)로 설정함으로써 경주 도시브랜드 전략 사례 중 시각적 표현요소를 분석한다. 그 결과, 첫째, 경주 심벌마크 표현적 의미는 통일신라의 권위와 문화유산인 황금색 왕관, 신라건국의 기반이 된 육부촌을 의미하는 여섯 개의 흰 점, 첨성대의 문인 회색로 나타나고, 의미는 과거통일신라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형상화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둘째, 경주 슬로건의 언어 표기는도시명을 포함하며, 표기 형식은 영어, 의미 유형은 금색 ‘골든 시티’ 와 청색 ‘경주’ 로 표현하여 신라 역사문화와 관광도시로서 경주의 미래와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다.셋째, 경주 로고는 심벌마크와 타이포그래피가 조합된 유형이며, 기호 유형은 과거 신라의 위상을 상징하는 상징형있다. 넷째, 경주의 시각적표현요소 문제점은 영어 슬로건을 사용해 한국 역사도시이자 통일신라에 기반한 지역성이 부각되지않으며, 심벌마크에 사용된 기호 표현 요소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워, 통일신라를 제외한스마트 관광도시를 추구하는 경주만의 도시정체성이 부각되지 않다. 따라서 경주의 도시브랜드 전략과제와 추진방향으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재정비, 경주를 특징적 요소 도출, 지역민의 생활방식, 도시문화, 역사문화적 특성을 토대로 한 도시정체성 구축을 주장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 관광도시를 지향하는 국내 도시들이 일관된 도시정체성을 구축하도록 도시브랜드 전략에서 도시 정체성의탐색이 체계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48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