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9 - 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하여 예비 정보 · 컴퓨터교사가 자신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과정을 동료들과 함께 협력하며 기획, 설계, 실행, 동료평가를 실시해 봄으로써 향후 수업에서 필요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고자 진행되었다. 팀 마이크로티칭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오리엔테이션 및 팀 구성 이후 모든 참여자는 이전 수업사례 분석, 관심주제 탐색, 브레인스토밍 및 팀 토론, 주제 확정 및 게시, 수업설계 및 팀원별 역할 확정, 수업지도안 제출, 팀별 미팅 및 진행상황 공유, 수업자료 공유, 수업안내 게시, 수업실시, 촬영 동영상 확인, 개별 셀프 피드백 및 팀내 피드백 준비, 실시, 동료 피드백, 디펜스, 동료평가 실시 및 수정, 종합 정리, 성찰 저널 작성 및 제출 등의 활동을 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이러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 있게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교수자 마인드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특히, 동료피드백은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이를 강화,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팀 활동은 교사로서의 책임과 역할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중요한 기제가 되었다. 궁극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확보해야 할 기본 역량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잘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