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영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1 - 1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초등교사들이 음악과 마이크로티칭 녹화 동영상을 보며 수업에서 어떤 점 에 초점을 두고 무엇을 성찰하며 어떻게 활용하는지 예비교사들의 수업 성찰에 대해 분석하 였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 51명이 마이크로티칭 직후와 동영상 관찰 후에 각각 작성한 자기 성찰지와 동영상 관찰 후 실시한 협의내용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마이크로티칭 시연 직후 와 동영상 관찰 후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성찰지 내용의 큰 변화는 없었지만, 구체적인 성찰 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예비교사들은 동영상 관찰을 통해 수업 시간 운용과 학생 수준 설정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고, 수업 시연에서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점으로 발표식 수업 진행과 수업 자료의 적절성 및 다양성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동영상을 보면서 화면 속 자신의 모습에 가장 많이 주목하였으며, 동영상이 자신의 수업 성찰을 위한 발판이며 객관적인 시각에서 자신의 수업을 보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