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철 (조선대학교) 김성환 (조선대학교) 유진호 (조선대학교) 김영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3 - 80 (18page)
DOI
10.31308/KSSM.27.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사적 적대감에서 비롯된 일본 불매운동이 일본산 스포츠용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변화과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불매운동에 따른 일본산 스포츠브랜드 구매에 대한 브랜드신뢰의 완충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위치한 10곳의 종목별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총 366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고,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대응표본 t-검증(paired t-test),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먼저 일본 불매운동은 국내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일본산 스포츠용품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모든 영역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매운동 전/후와 브랜드신뢰 저/고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신뢰가 외부환경요인으로부터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변화를 완화해줄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브랜드신뢰의 완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오히려 높은 브랜드신뢰를 확보하고 있는 집단에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의 급격한 감소를 보여주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높은 브랜드신뢰에도 불구하고 일본 불매운동과 같은 특별한 외부자극에는 신뢰의 완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이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신뢰의 마케팅적 효과와는 다른 측면의 연구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