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현정 (경상국립대학교) 김장회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2권 제5호 (통권12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23 - 2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코로나19(COVID-19) 시기에 학교전문상담사들이 경험한 감정노동의 본질과 그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C도시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상담하고 있는 학교전문상담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5개의 구성요소와 17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구성요소는 ‘재난 속에서 마주하는 과중한 업무의 무게감’, ‘표현되지 못해 좌절되는 감정의 한계’,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내적 전략’, ‘재난 속에서 경험하는 긍정적 감정’, ‘재난 속에서 감정소진 예방을 위한 조직 차원의 이해와 지원’이다.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전문상담사들이 재난 상황에서 감정부조화를 최소화하고 감정노동으로 인한 감정소진을 예방할 방안 및 본 연구의 시사점 등과 함께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0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