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서울시립대학교) 양채원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57 - 585 (29page)
DOI
10.15753/aje.2022.9.23.3.55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된 사회 변화, 특히 전면적 비대면 수업이라는 교육에서의 변화에서 특히 지속가능성과 교육의 관계에 대하여 주목하였다. 교육과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지속가능성 개념은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이다. ESD는 모든 사람들이 양질의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발전과 사회 변화를 위해 요구되는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ESD의 개념은 2005년 UN의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2005-2014) 계획 이래 다양한 교육 영역, 특히 초중고 수준의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어 오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목받는 지속가능성 관련 개념은 ESG로서, ESG는 특히 고등교육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생존을 위한 대학의 경영전략 측면에서 접근하는 사례가 관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학 분야에서의 연구 동향 탐색을 위하여 구조적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2005년 이후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총 9개의 주요 토픽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특히 2015년을 기점으로 국제이해교육 관련 연구와 교과서 분석,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비중이 초·중등 교육을 중심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고등교육과 지속가능성 관련 연구는 다른 교육 분야에 비하여 매우 적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초·중등 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교과목 기반 지속가능성 교육(ESD)이 고등교육에서는 그 사례를 찾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고등교육에서 ESG 경영전략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적 접근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 개념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고등교육의 ESG 전략 도입 현황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