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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인숙 (가톨릭대학교) 천경희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1 - 2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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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이 지속가능발전교육(ESD)으로서 지니는 함의를 살펴봄으로써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현황을 검토하고,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이 어떻게 개발 구성되었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되는지 살펴본 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특성에 비추어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이 지니는 특성과 의의를 고찰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교육만이 아니라 환경과 경제, 사회의 세 영역이 종합적으로 포함되는 포괄적인 내용이며, 지속가능발전의 관점으로 삶의 지혜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소비생활방식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중에 지속가능소비가 가장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학생들의 안목 형성과 심성 함양에 기여하는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이며, 이를 위해 주입식교육이 아니라 의사소통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공동학습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궁극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행복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토대로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한 바, 교육내용 측면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부합되는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속가능소비를 통해 소비생활의 변화를 이끄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소비사회에 대한 안목과 시장거래에서 타자와 약자에 대한 배려, 심성을 함양하는 내재적 가치를 추구한다. 운영방법 측면에서는 공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실천능력을 배양하면서 가치관의 변화나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이로써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은 지속가능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내적변화를 이끌어준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실제 교육 받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에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에 비추어볼 때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측면에서 차별적인 우수한 장점을 가지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윤리적소비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이 여러 대학으로 확산된다면 대학생들의 소비생활양식이 지속가능소비로 변화하여 궁극적으로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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