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한산섬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09
수록면
383 - 402 (20page)
DOI
10.15854/jes.2022.09.53.3.38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연구동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국내 연구물에 포함된 394개의 주제어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공표된 2015년을 기준으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시기를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2009년부터 2015년에 해당하는 상반기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만이, 2016년부터 현재까지(2021년 12월)에 해당하는 하반기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발전환경교육’, ‘환경친화적태도’, ‘공동체의식’ 키워드가 주요 키워드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의 본질에 근거한 용어 사용과 교사양성과정에서부터 해당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도모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학계와 현장에서의 보다 많은 관심을 촉구하고 향후 연구 방향성과 노력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