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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근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 - 3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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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B2B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하여 고객추천 컨텐츠에 주목하고 있다. 고객추천 컨텐츠는 기존 고객의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B2B 공급업체의 제품을 추천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잠재고객의 구매위험감소, 자사의 브랜드 자산강화 등 기업의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객추천 컨텐츠의 다양한 성장동력에도 불구하고, 구매자가 지각하는 고객추천 컨텐츠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들이 지각하는 고객추천 컨텐츠가 구매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컨텐츠 신뢰성 및 컨텐츠 회의성을 통한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고객추천 컨텐츠는 구매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고객추천 컨텐츠가 잠재고객의 구매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컨텐츠 신뢰성과 컨텐츠 회의성에 관한 매개적 역할을 다른 결과를 보였다. 즉, 컨텐츠 신뢰성은 고객추천 컨텐츠와 구매위험의 관계에 있어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지만만, 컨텐츠 회의성은 고객추천 컨텐츠와 구매위험의 관계에 있어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증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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