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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아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21 - 149 (29page)
DOI
10.18658/humancon.2022.0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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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즘(activism)은 사회적 변화를 목적으로 실천하는 행동을 뜻한다. 액티비즘의 종류는 실행의 도구와 형식에 따라 구분된다. 콘텐츠 액티비즘은 인문학적 사유와 능동적 미디어 실천을 기반으로 소통의 확장에 기여하는 문화적 실천이다. 자신의 삶에서 길어올린 문제를 콘텐츠를 통해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사회적 소통을 실현하고, 문화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것은 콘텐츠 액티비즘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 액티비즘의 소통방식은 개인이나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면서 가치있는 의미와 효과를 생산해내는 과정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1년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는 828명에 이른다. 사망원인은 날카롭고 무거운 기계, 빠른 속도로 쉼 없이 돌아가는 벨트, 위태롭고 높은 작업 공간, 뜨거운 불길과 어두운 작업장 등 안전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영세사업장에서 많이 발생했다. VR 다큐 <용균이를 만났다>는 열악한 노동 현실을 공간 서사로 재현하고,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난 청년의 삶을 추모하는 콘텐츠이다. <용균이를 만났다>는 비정규직 청년 노동자의 죽음이라는 사건에 대한 체험을 통해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통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VR 다큐멘터리 <용균이를 만났다>를 통해 발전소 비정규직 청년 노동자의 죽음에 대한 시민의 애도와 연대,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요구하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참여과정을 콘텐츠 액티비즘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청년의 불확실한 삶과 열악한 노동 현실
Ⅲ. 콘텐츠 액티비즘의 개념과 실행모델
Ⅴ. <용균이를 만났다>의 콘텐츠 액티비즘 구현 방식
Ⅵ. 애도는 정의다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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