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은 (ORP 연구소) 한태영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67 - 887 (21page)
DOI
10.24230/kjiop.v35i4.867-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확산된 비대면 교육 및 업무 상황에서 신입사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바탕으로, 비대면 신입사원 교육의 실재감과 몰입 같은 여러 요소들이 가상 업무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가상 업무의 원활한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사가 신입사원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실재감이 교육 몰입을 매개하여 가상업무 적응성에 미치는 영향과 상사의 코칭행동의 조절된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국내 다양한 조직에 근무하는 만 3년 이내의 비대면 교육과 가상업무 경험이 있는 신입사원 26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PROCESS Macro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실재감은 교육몰입을 매개하여 가상 업무 적응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본 연구의 가정과는 다르게 교육 몰입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사의 코칭행동의 조절된 매개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을 논하였으며, 제한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