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요시다 마이코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23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5 - 2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업 형태에 관계없이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새로운 학습법을 ICT 툴의 활용을 통해 찾아내고, 보다 효과적인 대면 수업 스타일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원격수업을 체험해 온 학습자에게 대면수업에 있어서도 양방향형("Quizizz" "Flippity" "Wordwall" "Jamboard" "Google Slides" "Google Spreadsheet" "Google Document")과 단방향형("Letters" "Kana Bimoji Japanese Master" "Padlet" "Canva")의 ICT 툴을 이용하여 수업의 실천을 시도하고, 각 툴의 활용 방법과 그 후의 학습자의 ICT 툴 파악 방법을 보고한다. ICT 툴을 이용한 수업 실천 후 학습자 133명(유효응답자수 101명)에 의한 자유기술식 설문조사를 KJ법으로 분석한 결과 ICT 툴을 활용한 대면수업에 대해 학습자의 94%가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인자로는 '자기학습' '이해' '심리적'인 면이 유의미했고, 부정적 인자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ICT 툴의 조작' '심리적'인 면이 작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체험한 학습자 중 89%가 대면수업에 긍정적인 의견을 가졌으며 긍정적 인자로는 '수업방법' '심리적' '학습평가' '기타'가 추출돼 대면수업에서의 ICT 툴 사용을 포함한 수업방법이 '심리적' '학습평가' 면에서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면 수업에서의 부정적 인자는 '이동시간', '신체적 피로'가 나타났다. 그리고 원격수업에 관한 의견으로는 '수업방법'과 '이동시간'이 '심리적'으로 효과를 가져온다는 긍정적 의견인자만 추출됐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 툴을 이용한 수업 방법이 대면, 원격 수업 형태에 관계없이 자기 학습이나 심리적 효과, 또 이해 향상에 강한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 때문에, 향후의 일본어 교육에서는 ICT의 활용은 필연이 되어 한층 더 교사간의 정보교환이나 ICT 응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