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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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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미 (동덕여자대학교) 장은정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11 - 1,0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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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이버대학생 대상 학업성취도 연구동향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22년 4월까지 관련 연구가 게재된 총 89편의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주요 변인들의 관계 구조를 탐색하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keyword network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클렌징 작업을 거쳐 103종, 184개의 핵심어를 추출하였다. 연결중심성의 상위에 해당하는 핵심 노드에 대해서는 에고 네트워크 분석(ego network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관련 연구는 41개의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2003년부터 시작되어 2008년 이후 활성화되었다. 연구대상 논문에서 빈도 수가 높은 핵심어는 이러닝, 실재감, 학습만족도, 자기효능감, 학습참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네트워크에서 활발한 연구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연결중심성을 분석한 결과는 실재감, 학습만족도, 학습몰입, 학습관리시스템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에고 노드와 연결거리(distance)가 1로 직접 연결되는 노드들만 추출한 ‘실재감’ 에고 네트워크에서 핵심적인 구조는 ‘실재감-학업지속의향’, ‘실재감-이러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연구에서 변인의 다양화, 연구 범위의 확장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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