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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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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미 (아주대학교) 장은정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11 - 1,1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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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분석학 관점에서 잠재 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사용하여 주차별 수강시간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 사이버대학교에서 퀴즈, 과제, 기말시험을 시행한 총 97개의 신규제작 강좌를 표집하였다. 해당 강좌의 수강생 4,411명을 대상으로 개인정보가 삭제된 로그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주차별 수강시간을 지표변수로 하여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고, 최종 프로파일을 선정하였다. 학업성취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속형 변수에 추천되는 BCH(Bolck-Croon-Hagenaars)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주차별 수강시간 프로파일은 총 4개의 집단으로 나타났다. 수강시간 패턴의 특징에 따라 ‘초기집중형’, ‘균형형’, ‘체류형’, ‘시험집중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주차별 수강시간 프로파일 간 학업성취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퀴즈, 과제, 기말시험, 최종성적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최종성적은 ‘균형형’이 가장 높았고, ‘초기집중형’, ‘시험집중형’, ‘체류형’ 순이었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주차별 수강시간 프로파일 집단을 바탕으로 향후 학습자 프로파일별 학습지원 방안을 마련하는데 고려할 사항을 시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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