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화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7 - 46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불량고객행동과 사회적 지지가 서비스 영역 감정노동자의 외상후 스트레스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모형검증의 방법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외상후 스트레스 지각에 대하여 불량고객행동을 유발요인으로 고려한 반면, 사회적지지 3개 요인은 각각 억제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수도권 지역 백화점의 서비스접점에 종사하는 4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 불량고객행동은 감정노종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를 발생시키고 직무소진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인인 타인지지와 가족지지는 외상 후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소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지지는 오히려 외상 후 스트레스를 유의한 수준에서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불량고객행동으로 인해 불량고객행동으로 발생하는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를 완충시킬 수 있는 대처방안을 수립하는 이론적 토대와 인적자원관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