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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87 - 214 (28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4.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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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노동인권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해 봄으로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노동인권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탐색함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밖 청소년 현황 및 학교 밖 청소년의 노동인권교육의 법적 근거와 함께 노동인권교육 실태 등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의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구축 및 교수학습 실천전략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체제의 중핵을 차지하는 곳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다. 하지만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노동인권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노동인권교육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동사회를 이해하고 노동인권에 관한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정립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적 요소를 포괄해야 하는 노동인권교육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 미흡하고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기회 보장에 있어 열악한 조건에 놓여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노동인권교육을 위한 개발 영역과 세부 내용 및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의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체계를 중심으로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단위학교, 기타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및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더욱 지속적으로 연계해 나갈 수 있기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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