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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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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림 (한가람고등학교)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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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안팎 노동인권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맥락화, 유형화해봄으로써 학교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한 본 연구는 학교 노동인권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노력하는 증·고등학교 교사와 공공·민간기관 소속 정책 담당자 및 실천가 총 11명을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관련 실증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안팎 노동인권교육 전문가들의 인식은 ‘실용’적 인식과, ‘비판’적 인식으로, 실천은 ‘제한’적 실천과 ‘자율’적 실천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를 종합하여 노동인권교육 전문가들의 인식과 실천을 유형화하면 ‘순응형’, ‘절충형’, ‘갈등형’, ‘이상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유형간 비교·분석을 통해 노동인권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향후 학교 노동인권교육의 가능성과 실천에 대한 논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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