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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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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찬 (연세대학교 미래 캠퍼스 정경대학원 경영학과) 오상도 (연세대학교) 김준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 - 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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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 활용도가 구매 시점 광고(Point of Purchase Advertising)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구매 시점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인지 활용도가 광고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과, 광고에 대한 신뢰도 및 호감도가 제품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을 위하여 한 브런치 카페를 연구 매장으로 선정하고 신규 제품을 출시하여 카페를 방문한 소비자에게 해당 제품의 구매 의도를 물어보았다. 연구 결과 구매 시점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인지 활용도는 광고에 대한 신뢰도 및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광고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는 제품의 구매 의도를 상승시켰다. 매개 모형 분석 결과, 광고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는 소비자의 인지 활용도와 제품의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구매 시점 광고의 효과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 활용도라는 개인 특성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영향은 인지 활용도가 광고의 신뢰도와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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