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화 (부산대학교) 황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17 - 2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학력보완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장애인을 대상으로 참여 동기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성인장애인의 학력보완교육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장애인평생교육시설에서 학력보완교육을 받는 성인장애인 59명을 편의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력보완교육을 받는 성인장애인의 참여 동기와 삶의 만족도 수준은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참여 동기의 하인요인 중 학습지향형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고, 활동지향형, 목표지향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 하위요인 중 정서적 영역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고, 신체적 영역, 사회적 영역, 지적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력보완교육을 받는 성인장애인의 참여 동기, 삶의 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하위요인별로는 참여 동기의 학습지향형과 삶의 만족도의 정서적 영역이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 가장 활발하게 작동되는 참여 동기의 영역과 각각의 동기유형에 따라 학력보완교육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