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한 (대구대학교) 김재현 (대구대학교) 박지연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정한아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45 - 2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그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직적응탄력성의 조절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사회인구학적 변인은 성별, 교직경력, 학력, 담당학급이었다. 총 315명의 특수학급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적용하였으며 조사도구로는 전문성 인식 척도와 조직몰입 척도, 교직적응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전문성 인식을 독립변인으로, 조직몰입을 종속변인으로, 교직적응탄력성을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에 적합한 연구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의 분석을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직적응탄력성의 관계에서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높을수록 그들의 조직몰입 및 교직적응탄력성도 높다. 즉,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조직몰입 및 교직적응탄력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는 전문성 인식이 높은 특수학급 교사가 그들이 속한 학교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적응탄력성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즉, 학교 내 어려운 상황에도 정신적 혼란이나 복잡함, 상황에 따른 부적응을 초래하지 않고 이전의 상황으로 잘 복귀하는 교사는 그들이 속한 학교 조직에 대한 몰입도가 높다. 넷째,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적응탄력성은 전문성 인식이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조절효과를 가진다. 즉,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적응탄력성은 그들이 가지는 전문성 인식에 대한 조절변인으로 작용하여 조직몰입을 더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향상시켜 그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교직적응탄력성을 발휘하여 난관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얻고 궁극적인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