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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은모 (안동대학교) 강수미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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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요즘,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미래핵심인재를 양성하고있는 고등교육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역량 중의 하나는 학습민첩성이 될 수 있다. 학습민첩성은 개인수준과 조직수준에서 발현되는 양상이 다를 수 있는데, 고등교육 맥락에서 개인수준에서의 자기주도학습역량과 조직수준에서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있어 학습민첩성의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면, 개인과 조직의 특성에 맞게 학습민첩성 향상 전략을 고등교육맥락에서 제안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우리나라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1,000명을 목표표집하여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민첩성의 요인에 있어 자기주도학습역량에는 도전정신, 변화수용성, 학습책임감, 논리적사고, 경험성찰, 지적호기심 등이 정적상관으로 나타났고,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는 도전정신, 지적호기심, 변화수용성, 논리적사고, 학습책임감, 경험성찰, 체제적사고가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단과대학 계열별로 학습민첩성이 자기주도학습역량에 있어 의학계열은 도전정신, 변화수용성, 학습책임감, 논리적사고, 경험성찰, 체저적사고 등이 영향을 미친 반면 교육계열은 학습책임감과 변화수용성만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있어서 인문사회계열은 도전정신과 체제적사고, 공학자연계열은 도전정신과 논리적사고, 의학계열은 체제적사고, 예체능계열은 지적호기심 등이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민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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