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김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서나래 (안동대학교 민속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8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중등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운영 실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였다. 그동안 다문화교육과 정책학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있었지만, 다문화교육 정책학교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학교 담당자의 정책학교 운영의 문제점과 만족도에 대해서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특별시의 중등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11개교의 다문화교육 담당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함으로써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운영 특성과 담당 교사의 정책학교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의 중첩성, 세계시민교육과의 혼재성, 외국인밀집지역 여부에 따른 학교 운영 방식의 차이, 공립과 사립학교에 따른 담당 교사의 업무 파악 및 숙련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실질적인 운영 사례를 분석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선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