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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석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 - 1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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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벤저민 그레이엄이 <현명한 투자자>에서 언급한 ‘미스터 마켓’의 개념과 이미지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미국의 증권거래소인 ‘월 스트리트’를 대상으로 만든 영화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그레마스의 행동자 모델과 기호사각형 모델로 영화 <월 스트리트, 1987>와 <작전, 2009>를 비교 분석했다. 이와같이 영화 <월 스트리트>와 <작전>에서 행동자 모델에서 상반된 입장이 나타나는 것은 미국의 금융시장과 한국의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서로 다른 주제의식을 다루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월 스트리트> 의 금융시장의 속성과 주체와 반주체 간의 갈등상황을 풀어가는 방식이 ‘할리우드의 권선징악’을 구조를지니고 있었다면, <작전>은 할리우드 방식을 차용했지만 한국의 금융시장에서 발생한 ‘작전주’라는 현상을 다루고 있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금융시장에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미스터마켓’이 언제든지 투기꾼 대 투자자 형식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반복적인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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