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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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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이윤경 (서울서강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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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공지능은 다양한 현상을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 창의적인 산출물을 구현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데이터의 영향력이 확장됨에 따라, 데이터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초등학생의 특성에 맞추어진 데이터 기반 통계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데이터 관련 인식 점검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교육에서 데이터 기반 통계교육을 위한 학생들의 데이터 관련 인식을 조사하고 오류적 사례를분석하여 데이터 소양 함양을 위한 지도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1개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성질과 유형, 데이터 수집과 숙고, 데이터 인식, 데이터 윤리에 대한 설문을 하고 오류적 사례 중심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학생들은 비정형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등)를 데이터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나 ‘데이터’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에 따라 데이터 유형과 성격에 대해 오류를 보이는 경우가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다른 목적을 위해 형성된 데이터를 활용할 때, 특히 빅데이터 등의 활용에는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데이터가 많아서 문제해결에 방해가 된다는 인식을 하는 경우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음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기존의정형화된 데이터만을 다루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충분히 인식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의 성질과 유형에 따른 오류적 인식이 데이터 수집과 숙고, 데이터인식에서도 오류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데이터의 성질과 유형을 초등학생 수준에 맞춘 교수학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데이터 활용 및 해석에서도 학생들의 오류적 인식을 줄이고 통계적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문제해결을 통한 의사결정에 미치는영향과 그 가치를 이해하고 실제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맥락에 주목할 수 있도록 교사의 발문이나활동 내용 등의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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