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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시기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상복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17 - 23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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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 분야의 데이터 관련 전문가와 데이터플랫폼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교육 데이터 활용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교육 분야 데이터 관련 전문가 설문은 교육 데이터 활용 현황 및 개선 방안, 교육 데이터플랫폼 활용 현황 및 활성화 방안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데이터플랫폼 운영 담당자 설문은 교육 데이터플랫폼 운영 현황 및 개선 방안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전문가들은 데이터 활용의 장애 요인으로 개인정보보호로 인한 데이터 제공 범위의 한계,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소재 파악의 어려움, 데이터 요청 과정의 복잡함,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정보 부족,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공모의 제한적 운영으로 인한 데이터 활용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교육 빅데이터플랫폼 운영의 장애 요인으로는 시스템 관리·고도화를 위한 인력 및 예산 부족으로 인한 최신 데이터 업데이트 및 사용자 편의성 제공의 한계 등을 제시하였다. 데이터 활용 활성화 방안으로는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 데이터의 수집·분석· 제공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운영과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등 인적·물적 인프라 확대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과 물적·인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실행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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