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이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87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67 - 290 (24page)
DOI
10.31313/LC.2023.03.87.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학 갈래에 대한 교육은 문학 영역의 대표적인 반복ㆍ심화 학습 내용의 하나이다. 그러나 갈래에 대한 광범위한 성취기준은 갈래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갈래에 맞는 적합한 학습활동을 구안하기 쉽지 않다. 특히 희곡교육은 갈래의 특성 중 문학성에 초점을 두고 연극성을 소홀히 다룸으로써 소설교육과 변별성을 지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고는 희곡 갈래의 연극성 성취를 위해 독서 방법 낭독의 기초―심화―적용 단계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낭독, 즉 말하는 독자의 표현적 소리 내어 읽기를 중심으로 연극 교과와 연계하였다. 먼저, 기초 단계 발성‧발음 연습은 말(대사) 소리의 정확성에 초점을 두고 음성기관과 발화과정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감정을 배제한 상태에서 기본 의미를 전달한다. 다음, 심화 단계 끊어 읽기ㆍ새겨 읽기는 말(대사) 표현의 유창성에 초점을 두고 연극적 상상력과 문해력을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인물과 상황에 맞게 의미와 감정을 미세한 정도까지 조절하여 표현한다. 마지막, 적용 단계 낭독 실연은 연극적 표현력에 초점을 두고 목소리로 모든 정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세밀화 훈련을 함으로써 표현적 소리 내어 읽기를 완성한다. 이로써 학습자는 실연의 극적 체험을 전제하는 실천적 읽기 낭독을 통해 ‘읽는다’의 낭독자와 ‘표현한다’의 실연자로서 교육적 가치를 경험하고, 연극적 표현력인 극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두 교과를 연계한 희곡 낭독 교육은 희곡의 문학성과 연극성 모두를 교수‧학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시대 다양한 매체 환경 아래 매체와 매체 사이의 교류와 소통으로 타 영역 타 교과와의 유기적 연계가 강화되고 있다. 문학의 갈래를 엄격하게 경계 짓지 않는 유연한 관점을 갖고 교수‧학습할 수 있도록 매체 등 재교육을 통해 교수자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실연의 극적 체험으로서 낭독
Ⅱ. 희곡 낭독 교육을 위한 교과 연계: 표현적 소리 내어 읽기
Ⅲ.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809-001343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