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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명희 (한남대학교) 송미숙 (세종미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9 - 189 (41page)
DOI
https://doi.org/10.37192/KLER.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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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시대에 대처하는 이해와 표현의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정전 반열의 문학작품 속 이미지는 사회, 문화적인 시대성을 반영하고 있다.특히 춘향은 한국인들이 모두 알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의 등장인물이면서 시기별, 상황별로 다양하게 재생산되고 재향유되며 풍부한 생산성을 보여주는문화콘텐츠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연구는 <춘향전>과 <춘향상>에 표현된 춘향 이미지를 분석하여 <춘향전> 이본들과 <춘향상> 도상이 춘향에 대한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그 이미지가 향유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어떻게 변화했는지,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그 중 어떤 특정한 이미지가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고착화되었는지를 탐색한다. 이러한 분석은 문학과 미술의 영역에서 표현되어 온 춘향의 이미지에 대한 이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문학과 미술의 융합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과 미술 영역 양쪽에서 형성되어 온 춘향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인식하면서 각각의 특성과 영향 관계를 고려하며 깊이 있게 춘향 이미지를 이해하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표현교육은 문학과 미술을 넘나드는 표현을 통해 언어적, 시각적 표현에서의 창의성 발현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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