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훈 (인천대학교) 김미화 (인천대학교) 신진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15 - 1,544 (30page)
DOI
10.15833/KAFEIAM.27.4.15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대학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때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전략을 개발하고 개발된 전략들의 실제 활용현황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원격교육, 이러닝, 온라인 수업과 상호작용 전략 등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고, I대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86개 교과목에서 교수자들이 사용한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들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대학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의 초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전략 초안은 2차례에 걸쳐 전문가 4인으로부터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전략에 대한 수정 보완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으로 총 27개 전략이 최종 확정되었으며, 이는 ‘교수자-학습자간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 ‘학습자-내용간 상호작용’, ‘학습자 내적 상호작용’의 네 가지 상호작용 유형으로 구분되어 제시되었다. 아울러, 개발된 온라인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의 활용현황을 탐색해 보기 위하여 I대학교에서 실제 개설, 운영된 76개 수업에서 교수자들이 사용한 116개의 상호작용 전략들을 바탕으로 상호작용 유형별, 계열별, 수업운영 방법별에 따른 상호작용 전략의 활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대학 온라인 수업의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해 이 연구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