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용근 (대경대학교) 주종찬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67 - 2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 전주비빔밥축제를 방문하여 전주지역의 전통음식을 체험했던 방문객을 대상으로 향토음식 체험이 지역 이미지 및 지역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한 결과, 미식체험, 지식체험, 힐링체험, 관계체험이 지역 이미지 및 지역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향토음식 체험의 하부요인으로 미식체험, 지식체험, 힐링체험, 관계체험이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 애호도와 관련하여 미식체험, 지식체험, 힐링체험, 관계체험이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검증의 도출은 향토음식을 체험하기 위해서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음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와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애호도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토음식 체험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국내 방문객 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에게도 한국의 향토음식 문화를 이해시켜 한국음식에 대한 확산과 함께 한국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