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진철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 - 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 인스타그램 정보품질의 구성개념인 유용성, 최신성, 공유성 및 상호작용성이 사회적 실재감과 신뢰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10월 5일부터 30일까지 SNS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전체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306부를 분석에 이용되었다. SPSS 23.0 및 AMOS 23.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분석, 판별타당성,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성개념들 간에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인스타그램 정보품질에 대한 구성개념인 공유성, 상호작용성은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용성과 최신성은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공유성과 상호작용성은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유용성과 최신성은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유용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유성과 최신성, 상호작용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사회적 실재감은 신뢰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실재감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