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현 (세종대학교) 박성희 (세종대학교) 이충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21 - 137 (17page)
DOI
10.24992/KJHT.2020.04.29.0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통신기술의 발달로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망이 구축됨에 따라 국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는 인적 영역의 이상으로 기업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중 최근 급속도로 이용률이 증가한 ‘이미지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Instargram)’을 활용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계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하고, 더불어 계정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의 매개효과 여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커피전문점 계정에서 인식하는 상호작용성은 사회적 실재감,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감정을 매개하여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중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성은 사회적 실재감과 긍정적 감정을 경유하여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현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마케팅 수단인 인스타그램 커피전문점 계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상호작용성, 사회적 실재감,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의 인과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인스타그램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긍정적 감정 관리의 필요성 제시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 SNS의 전략적 활용 등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579622